다양한 교육과정 모형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관련
Pinar의 재개념주의 - 꾸레레 교육과정
-꾸레레
--교육과정의 재개념화:교육과정을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으로 봄
--꾸레레 교육과정:교육적체험을 자신의 존재의미와 연관지어 해석
->자기반성적 삶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
-방법론
소급/전진/분석/종합
-자서전적 방법
--교육경험을 있는 그대로 쓰기
--행동/사고 결정하는 데 작용했던 가정/논리의 비판적 검토
--타인들의 경험을 자서적적으로 분석
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기본입장
질적 탐구 강조
교육과정 개발의 선구자는 교사
예술교과의 중요성 강조
표출목표의 중시
영 교육과정 존재 지적
--목표 설정
행동적 목표의 한계
수업 시작 전 행동목표 진술은 불가능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 진술이 어려움
행동목표는 평가기준으로 부적합
교육목표를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전에 명시하는 것은 옳지 않음
-목표의 유형
--행동목표:학생의 입장/양적 평가/정답이 정해짐/준거지향검사 사용
--문제해결목표:정답이 정해져있지 않음/질적 평가/굥규적 감식안 사용
--표현적 결과:조건,정답 없음/활동하는 도중 형성/질적 평가/교육적 감식안 사용
--상충되는 목표의 처리:예술적 기술과 재능이 요구됨
-교육내용의 선정
--개인/사회/교과에서 내용 추출
--영 교육과정의 고려
-학습기회의 유형:의미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학습기회의 조직:거미줄 모형의 방식으로 조직,교사는 안내자
-내용영역의 조직:비전통적 방법으로 다양하게 조직/통합 되어야 함
-제시양식과 반응양식:교사는 은유를 포함한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을 개발/활용해야
-평가절차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활동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을 통한 평가
--참평가:실제적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평가
--교육적 감식안:미묘한 차이의 감지, 개인적인 성격이 강함
--교육비평:자신이 느끼는 미묘한 차이를 학생/학부모들도 볼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 공적인 성격이 강함
'공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5 - 구두언어 교수법 (0) | 2021.05.15 |
---|---|
하루 영어 - 20210514 START ENGLISH (0) | 2021.05.14 |
하루 영어 - 20210513 START ENGLISH (0) | 2021.05.13 |
공시 한국사 리뷰2 (0) | 2021.05.13 |
하루 영어 - 20210512 START ENGLISH (0) | 2021.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