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기

임용 교육학5 -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모형

by 뽀야뽀야 2021. 5. 14.
반응형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관련

 

Pinar의 재개념주의 - 꾸레레 교육과정

-꾸레레

--교육과정의 재개념화:교육과정을 생생한 체험과 그 반성으로 봄

--꾸레레 교육과정:교육적체험을 자신의 존재의미와 연관지어 해석

->자기반성적 삶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

-방법론

소급/전진/분석/종합

-자서전적 방법

--교육경험을 있는 그대로 쓰기

--행동/사고 결정하는 데 작용했던 가정/논리의 비판적 검토

--타인들의 경험을 자서적적으로 분석

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기본입장

질적 탐구 강조

교육과정 개발의 선구자는 교사

예술교과의 중요성 강조

표출목표의 중시

영 교육과정 존재 지적

--목표 설정

행동적 목표의 한계

수업 시작 전 행동목표 진술은 불가능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 진술이 어려움

행동목표는 평가기준으로 부적합

교육목표를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전에 명시하는 것은 옳지 않음

 

-목표의 유형

--행동목표:학생의 입장/양적 평가/정답이 정해짐/준거지향검사 사용

--문제해결목표:정답이 정해져있지 않음/질적 평가/굥규적 감식안 사용

--표현적 결과:조건,정답 없음/활동하는 도중 형성/질적 평가/교육적 감식안 사용

 

--상충되는 목표의 처리:예술적 기술과 재능이 요구됨

-교육내용의 선정

--개인/사회/교과에서 내용 추출

--영 교육과정의 고려

-학습기회의 유형:의미있고 만족스러운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학습기회의 조직:거미줄 모형의 방식으로 조직,교사는 안내자

-내용영역의 조직:비전통적 방법으로 다양하게 조직/통합 되어야 함

-제시양식과 반응양식:교사는 은유를 포함한 다양한 의사소통 양식을 개발/활용해야

-평가절차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활동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을 통한 평가

--참평가:실제적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평가

--교육적 감식안:미묘한 차이의 감지, 개인적인 성격이 강함

--교육비평:자신이 느끼는 미묘한 차이를 학생/학부모들도 볼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 공적인 성격이 강함

 

반응형

'공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5 - 구두언어 교수법  (0) 2021.05.15
하루 영어 - 20210514 START ENGLISH  (0) 2021.05.14
하루 영어 - 20210513 START ENGLISH  (0) 2021.05.13
공시 한국사 리뷰2  (0) 2021.05.13
하루 영어 - 20210512 START ENGLISH  (0) 2021.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