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교과목+내용
-학생의 실제 경험
-수행과업
-의도한 학습결과
-실존적 체험+반성
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거나
편성되었어도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
잠재적 교육과정
의도되지 않았지만 은연중에 학생들의 가치관, 태도 등에 영향 미치는 학교환경과 교육실천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의 비교
전자는 학교에 의해 의도되지 않았지만 은연중에 배우는 것
후자는 학교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직되고 가르쳐지는 것
전자는 정의적 영역의 발달
후자는 지적인 것과 관련.
전자는 학교의 문화풍토와 관련
후자는 교과와 관련
전자는 항구성을 지님
후자는 일시적인 경향
전자는 교사의 인격적인 감화에 영향받음
후자는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을 받음.
전자는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포함
후자는 바람직한 것을 포함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군집성/강요성/위계성/상과 벌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
-긍적적 측면:사회화
-부정적 측면:복종과 순종의 습관 형성/경쟁,시기,질투를 학습/남에게 무관심/개인의 감정과 욕구 통제
교육과정 간의 관계
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은 동시에 존재함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배제된 것=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영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에 영향
학습 포인트?
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영 교육과정이 주는 시사점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사의 역할
내가 겪어 온 교육과정?
지금까지 살아 오면서 여러가지 교육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배우는 동안에는 큰 그림을 그리지 못했던 것 같다.
그저 당장 눈앞에 시험에만 급급해서 말이다.
하지만 숲을 보고 나무를 이어 본다면 분명 머릿속에 체계가 잡힐 것이다.
특히 대학교 때 수업이 가장 인상에 남는다.
항상 수업계획표를 나눠주시고 질의응답을 받으시던 교수님 생각도 나고.
교육학 이라는 것이 가르침에 대한 학문인데.
이를 내 공부에 조금이라도 응용하면 분명 결과가 크게 달라질 텐데도.
많이 적용하지 못했던 것 같다.
교수님의 열정으로부터 은연중에 배운 학문에 열심히 골몰하는 태도 역시.
지금의 나를 만들어 준 고마운 부분인 것 같다.
교육과정부터 공부하게 된 이유?
일단 우리가 배운다는 것의 희미한 경계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의 정의와 구성 요소들을 알아보고 서로 비교해 봄으로써.
실체가 없다고 느껴졌던 교육과정을 그나마 쉽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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