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기

임용 교육학4 - 교육과정 이론 유형

by 뽀야뽀야 2021. 5. 11.
반응형

 

교육과정 이론 유형 알아보기

새로운 분류 방법

 

전통주의

Bobbitt(1918)에서 출발.

Tyler(1949)에서 정점.

-기본입장

--객관주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

--효율성 추구

 

개념-경험주의

과학에 기초한 논리와 탐구방법 옹호

가설설정-자료수집-검증-해석으로 이어지는 경험론적 방법을 교육과정에 적용.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실존주의, 현상학, 신마르크스 주의 등의 영향을 받아,

지식이 보편적/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 사회의 계층입장을 반영한 것.

-기본입장

--교육과정은 특정 사회/계층의 입장 반영

--전통주의 교육과정 이론 비판

--교육과정 이해에 관심

--인간해방을 추구

 

교육과정의 개발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성격

--목표의 우위

--처방적/연역적/직선적 모형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교육목표는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교육목표 설정

--목표의 3가지 원천:학습자/사회/교과전문가

--목표선택의 기준:교육철학/교육심리학

--교육목표 진술

-학습경험 선정

--기회의 원리:학습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해야

--만족의 원리:학습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야

--가능성의 원리:학습경험이 학습자의 현재능력수준/성취수준/발달수준에 맞아야

--다경험의 원리:한가지 교육목표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야

--다성과의 원리:여러 교육목표 달성에 효과 좋은 학습경험을 선택해야

--협동의 원리:학습자가 함꼐 활동할 수 있는 기회여야

-학습경험 조직

--수직적 조직원리:학습내용들 간의 종적 관계 고려

--수평적 조직원리:교과 영역을 횡적으로 서로 연결되도록 배열/조직

-학습경험 조직원리:계속성/계열성/통합성

-평가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 교육과정의 강점/약점에 관한 정보를 제공

특정 교육과정이 조직/개발되는 기본 가정의 타당성을 확인

해당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점검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는 학교 교육고정이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관심

여러 교육과정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하며 과정을 직접 관찰/평가

-개발 단계:강령/숙의/설계

-평가

--장점

교육과정을 계획/개발하는 동안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정확히 묘사함

합의를 이루지 못할 때에 교육과정 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가를 잘 진술함

--단점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뒤에 무슨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 부족

전문가/시간/자금이 부족한 소규모 학교에는 적용이 어려움

 

Taba의 귀납적 모형

-특징

--귀납적 접근

--요구진단 단계 설정

--내용과 학습경험을 구별

-내용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생산

--시험단원 검증

--시험단원의 개정/통합

--단원의 구조 개발

--새 단원의 정착/확산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기본성격

핵심적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 학습한 것의 효과적 전이를 도우며,

효과적으로 사고/학습하는 능력 기르는 데 초점을 둔 교육과정 설계 모형

--타일러 모형과 브루너 모형이 기본

--평가 우위의 모형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백워드 설계 모형

--1단계:단원의 궁극적 목적-단원목적 설정-본질적 질문

--2단계:평가계획

--3단계학습경험/수업전개내용의 계획

 

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기본입장

--상황분석을 중시

--학교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개발절차

--상황분석:외적요인/내적요인

--목표설정

--프로그램 구성

--판단/실행

--조정/파드백/평가/재구성

 

요구사정??

-의미/대상

--현재 수준과 기대수준의 간격

--다양한 차원에서 실시 가능

-필요성

교육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가능.

어떤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시행/평가해야 하는 지 알 수 있게 됨

학교의 현재 교육실태에 구명을 통해 교육성과-과정 간 간격을 발견하게 해 줌

-과정

--교육과정 목적의 설정

--현재 실태 자료 수집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