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론 유형 알아보기
새로운 분류 방법
전통주의
Bobbitt(1918)에서 출발.
Tyler(1949)에서 정점.
-기본입장
--객관주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
--효율성 추구
개념-경험주의
과학에 기초한 논리와 탐구방법 옹호
가설설정-자료수집-검증-해석으로 이어지는 경험론적 방법을 교육과정에 적용.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실존주의, 현상학, 신마르크스 주의 등의 영향을 받아,
지식이 보편적/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 사회의 계층입장을 반영한 것.
-기본입장
--교육과정은 특정 사회/계층의 입장 반영
--전통주의 교육과정 이론 비판
--교육과정 이해에 관심
--인간해방을 추구
교육과정의 개발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성격
--목표의 우위
--처방적/연역적/직선적 모형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교육목표는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교육목표 설정
--목표의 3가지 원천:학습자/사회/교과전문가
--목표선택의 기준:교육철학/교육심리학
--교육목표 진술
-학습경험 선정
--기회의 원리:학습자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 제공해야
--만족의 원리:학습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어야
--가능성의 원리:학습경험이 학습자의 현재능력수준/성취수준/발달수준에 맞아야
--다경험의 원리:한가지 교육목표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야
--다성과의 원리:여러 교육목표 달성에 효과 좋은 학습경험을 선택해야
--협동의 원리:학습자가 함꼐 활동할 수 있는 기회여야
-학습경험 조직
--수직적 조직원리:학습내용들 간의 종적 관계 고려
--수평적 조직원리:교과 영역을 횡적으로 서로 연결되도록 배열/조직
-학습경험 조직원리:계속성/계열성/통합성
-평가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여 해당 교육과정의 강점/약점에 관한 정보를 제공
특정 교육과정이 조직/개발되는 기본 가정의 타당성을 확인
해당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점검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워커는 학교 교육고정이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관심
여러 교육과정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하며 과정을 직접 관찰/평가
-개발 단계:강령/숙의/설계
-평가
--장점
교육과정을 계획/개발하는 동안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정확히 묘사함
합의를 이루지 못할 때에 교육과정 계획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는가를 잘 진술함
--단점
교육과정 설계가 완성된 뒤에 무슨일이 어떻게 일어나야 할지에 대한 언급 부족
전문가/시간/자금이 부족한 소규모 학교에는 적용이 어려움
Taba의 귀납적 모형
-특징
--귀납적 접근
--요구진단 단계 설정
--내용과 학습경험을 구별
-내용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생산
--시험단원 검증
--시험단원의 개정/통합
--단원의 구조 개발
--새 단원의 정착/확산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
-기본성격
핵심적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 학습한 것의 효과적 전이를 도우며,
효과적으로 사고/학습하는 능력 기르는 데 초점을 둔 교육과정 설계 모형
--타일러 모형과 브루너 모형이 기본
--평가 우위의 모형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 가능
-백워드 설계 모형
--1단계:단원의 궁극적 목적-단원목적 설정-본질적 질문
--2단계:평가계획
--3단계학습경험/수업전개내용의 계획
Skilbeck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기본입장
--상황분석을 중시
--학교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
--개방된 상호작용 모형
-개발절차
--상황분석:외적요인/내적요인
--목표설정
--프로그램 구성
--판단/실행
--조정/파드백/평가/재구성
요구사정??
-의미/대상
--현재 수준과 기대수준의 간격
--다양한 차원에서 실시 가능
-필요성
교육목적의 우선순위 결정 가능.
어떤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시행/평가해야 하는 지 알 수 있게 됨
학교의 현재 교육실태에 구명을 통해 교육성과-과정 간 간격을 발견하게 해 줌
-과정
--교육과정 목적의 설정
--현재 실태 자료 수집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공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영어 - 20210511 START ENGLISH (0) | 2021.05.11 |
---|---|
일본어4 - 외국어 교수법 (0) | 2021.05.11 |
하루 영어 - 20210510 START ENGLISH (0) | 2021.05.10 |
일본어3 - 일본어교육론(학습자 유형) (0) | 2021.05.10 |
임용 교육학3 - 교육과정의 유형 (0) | 2021.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