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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일기

일본어3 - 일본어교육론(학습자 유형)

by 뽀야뽀야 2021.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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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다양한 학습전략 살펴보기

 

학습자 유형

-인지 스타일

--장독립형

혼자서 학습하는 것을 좋아함.

교실에서의 형식적 학습과 시험에서 두각을 나타냄.

--장의존형

종합적인 사고방식을 가짐.

다른사람과 함게 학습하는 것을 좋아함.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능력 발휘.

-학습전략

O'Malley등은 학습자가 대상언어를 배울 때 사용하는 26가지의 학습전략을 관찰하여

메타인지 전략/인지 전략/사회적중개 전략의 3가지로 분류함.

R.Oxford는 직접전략과 간접전략으로 크게 나눈 후 이를 하위 분류 함.

--직접전략:기억전략/인지전략/보상전략

--간접전략:메타인지전략/기억전략/사회적전략

-의사소통 전략

상대방의 말을 이해할 수 없을 경우, 자신이 적절하게 말할 수 없는 경우에 대처법.

--종류:え/母語使用/援助要求/回避行動

--제2언어에 대한 영향

긍정적?

가능한 한 커뮤니케이션을 달성하려고 하는 전략 등은 학습을 촉진.

부정적?

더이상 새로운 어휘/표현을 학습할 필요가 없어져 언어능력이 더이상 발전하지x

 

언어지식의 습득

보통의 지식은 명시적 지식이자 선언적 지식.

제2언어 습득은 명시적 학습을 통해 명시적 지식이자 선언적 지식을 익히게 됨.

언어의 사용례를 통해 귀납적으로 언어의 구조적 특징을 익히는 경우는 암시적 지식이자 절차적 지식.

명시적 지식이자 선언적 지식이 자동화되면 암시적 시직이자 절차적 지식으로 이동하게 됨.(자동화이론)

 

-명시적 지식과 암시적 지식

--명시적 지식:분석적으로 규칙을 설명할 수 있는 언어지식.

--암시적 지식:학습자의 직관적 지식, 감각적으로 알게 되는 언어지식.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선언적 지식:사물/개념에 관한 지식으로 의식적으로 언어화 하여 설명 가능.

--절차적 지식:선언적 지식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

 

->제2언어 습득에 있어서, 처음에는 선언적 지식에 의존해 발화하지만,

연습/경험 통해 선언적 지식이 자동화되어 절차적지식으로 이동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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