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역사적 흐름
주요 학자들로 살펴 보는 교육과정
스펜서
-과학중심의 교육과정
--가장 가치있는 것은 과학.
--과학 우선주의적 입장.
--그동안의 인문중심 교육과정->과학중심 교육과정으로 바꾸어야.
-교육과정의 내용
--직접적 자기보존에 기여하는 활동
--간접적 자기보존에 기여하는 활동
--자녀의 양육/교육에 관한 활동
--사회적/정치적 활동
--여가 활동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주의의 등장
-진보주의:아동중심주의+실용주의가 토대,경험중심 교육과정
-전개:8년 연구,학문중심주의 등장과 진보주의의 쇠퇴
보비트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절차:이상적인 성인생활의 분류/분석, 구체적 활동으로 분석,교육목표로 설정
8년 연구
목적:진보주의 교육을 중등학교에 확산하기 위함.
연구책임자:타일러
성과?
-중핵 교육과정의 도입
-행동주의적 입장의 대두
-교육과정의 중심:교과->학생
타일러
합리적 모형:교육과정 개발 연구 패러다임의 토대 마련
기본논리?
-교육과정=교육목표+학습지도+교육평가(서로 밀접 관련)
-학습경험은 교육목표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교육과정개발계획은 평가와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어야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진보주의 교육이 잡동사니 교육이라는 비판.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1959년 우즈홀 희의:1957년 소련이 미국보다 앞서 스푸트니크 인공위성을 발사.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우즈홀 회의 의장인 브루너가 회의결과를 정리하여 종합보고서 출판
타바
-타일러와 타바
8년연구를 함께하며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연구개발을 익힘
-특징
--교사에 의한 단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강조
--처방적/귀납적 모형
--교수-학습 활동 전개에 초점
슈왑과 워커
-슈왑
--실제적 활동 강조
--숙의
-워커
--실제에서는 타일러의 모형이 적용되지 않음을 관찰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현상학/해석학/신마르크스주의:교육과정의 초점은 개발이 아닌 이해
-파이나:교육과정 이론화:재개념주의자 라는 책에서 등장한 용어
복고주의적 운동
-기초교육강화:1980년대의 보수주의 운동이 나타남
-교육개혁의 방향
--5가지 기초교육에 대한 철저한 이수
--외국어 능력 성취 강조
--자아개발+직업에 도움되는 프로그램 제공
-파이데이아 제안
--항존주의 토대
--균등하고 질적인 교육과정
'공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 교육학3 - 교육과정의 유형 (0) | 2021.05.10 |
---|---|
일본어2 - 일본어교육론(제2언어 습득) (0) | 2021.05.09 |
하루 영어 - 20210508 START ENGLISH (0) | 2021.05.08 |
일본어1 - 일본어교육론(제2언어 습득) (0) | 2021.05.08 |
임용 교육학1 – 교육과정 (0) | 2021.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