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기

임용 교육학2 - 교육과정의 역사

by 뽀야뽀야 2021. 5. 9.
반응형

 

교육과정의 역사적 흐름

주요 학자들로 살펴 보는 교육과정

 

스펜서

-과학중심의 교육과정

--가장 가치있는 것은 과학.

--과학 우선주의적 입장.

--그동안의 인문중심 교육과정->과학중심 교육과정으로 바꾸어야.

-교육과정의 내용

--직접적 자기보존에 기여하는 활동

--간접적 자기보존에 기여하는 활동

--자녀의 양육/교육에 관한 활동

--사회적/정치적 활동

--여가 활동

 

진보주의와 아동중심주의의 등장

-진보주의:아동중심주의+실용주의가 토대,경험중심 교육과정

-전개:8년 연구,학문중심주의 등장과 진보주의의 쇠퇴

 

보비트

-과학적 절차에 따른 교육과정

-절차:이상적인 성인생활의 분류/분석, 구체적 활동으로 분석,교육목표로 설정

8년 연구

목적:진보주의 교육을 중등학교에 확산하기 위함.

연구책임자:타일러

성과?

-중핵 교육과정의 도입

-행동주의적 입장의 대두

-교육과정의 중심:교과->학생

 

타일러

합리적 모형:교육과정 개발 연구 패러다임의 토대 마련

기본논리?

-교육과정=교육목표+학습지도+교육평가(서로 밀접 관련)

-학습경험은 교육목표에 비추어 이루어져야

-교육과정개발계획은 평가와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어야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진보주의 교육이 잡동사니 교육이라는 비판.

-학문중심주의의 등장

--1959년 우즈홀 희의:1957년 소련이 미국보다 앞서 스푸트니크 인공위성을 발사.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우즈홀 회의 의장인 브루너가 회의결과를 정리하여 종합보고서 출판

타바

-타일러와 타바

8년연구를 함께하며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연구개발을 익힘

-특징

--교사에 의한 단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강조

--처방적/귀납적 모형

--교수-학습 활동 전개에 초점

 

슈왑과 워커

-슈왑

--실제적 활동 강조

--숙의

-워커

--실제에서는 타일러의 모형이 적용되지 않음을 관찰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현상학/해석학/신마르크스주의:교육과정의 초점은 개발이 아닌 이해

-파이나:교육과정 이론화:재개념주의자 라는 책에서 등장한 용어

복고주의적 운동

-기초교육강화:1980년대의 보수주의 운동이 나타남

-교육개혁의 방향

--5가지 기초교육에 대한 철저한 이수

--외국어 능력 성취 강조

--자아개발+직업에 도움되는 프로그램 제공

-파이데이아 제안

--항존주의 토대

--균등하고 질적인 교육과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