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교육과정의 모습
유형을 통해 살펴보는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기본입장
--전통적 문화유산과 학문적 성취 중 가장 본질적인 것을 선정하여 다음세대에 전달
--교육과정은 교과들의 체계적 목록
-특징
--교과 내용 강조
--교사중심 수업
--지필평가 중심
-조직
--분과형 교육과정
--광역형 교육과정
-장단점
--장점
문화유산 전달에 용이
논리적/체계적이라 휴율적 전달 가능
평가/측정이 용이
중앙집권적 통제 용이
--단점
새로운 지식의 저변확대가 곤란
현생활과 동떨어진 내용
학습자의 수동적 학습태도
비판력/창의력 함양 어려움
경험중심 교육과정
-기본입장
--아동에게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아동의 계속적인 성장을 돕는 것
--학교의 자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특징
--생활/행동/통합을 지향
--지역사회를 교수학습 자원으로 활용
--학습자 중심 수업
--프로젝트 중심 수업
-조직
--활동형 교육과정
--현성형 교육과정
--중핵형 교육과정:특정 내용/문제 중심으로 관련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의 교육과정
-장단점
--장점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생활인의 육성
민주적 태도 함양
--단점
기초학력 저하
교육의 시간경제성 무시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학문중심 교육과정
-기본입장
지식의 구조를 교과의 탐구방법 통해 학습하도록 하여 지식의 구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새로운 사태에 쉽게 전이할 수 있도록 함.
-지식의 구조
교과의 성격을 드러내는 핵심개념과 원리를 포함하는 근본적 아이디어.
-이로운 점
--학습내용의 쉬운 이해
--학습내용의 장기기억
--새로운 사태에 적용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 축소
-수업
발견-탐구학습
교사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제 제시하고 학생이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조직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발달단계에 따라 폭과 깊이를 심화.(나선형 방식)
기본아이디어가 학교 급에 따라 깊이와 폭을 더해가도록 조직.
-장단점
--장점
높은 학습전이 가능
내적동기 유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창의성 신장
--단점
정의적 영역의 성장을 소홀히 할 우려
교과의 단절 심화
지식응용/사회문제에 대한 무관심
학년 상승에 따라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짐
인간중심 교육과정
-의의
아동의 전인적 능력을 계발하여 자아실현 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이 교육과정.
-특징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시
--인간적인 교사상 중시
'공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영어 - 20210510 START ENGLISH (0) | 2021.05.10 |
---|---|
일본어3 - 일본어교육론(학습자 유형) (0) | 2021.05.10 |
일본어2 - 일본어교육론(제2언어 습득) (0) | 2021.05.09 |
임용 교육학2 - 교육과정의 역사 (0) | 2021.05.09 |
하루 영어 - 20210508 START ENGLISH (0) | 2021.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