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기

임용 교육학3 - 교육과정의 유형

by 뽀야뽀야 2021. 5. 10.
반응형

 

다양한 교육과정의 모습

유형을 통해 살펴보는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기본입장

--전통적 문화유산과 학문적 성취 중 가장 본질적인 것을 선정하여 다음세대에 전달

--교육과정은 교과들의 체계적 목록

-특징

--교과 내용 강조

--교사중심 수업

--지필평가 중심

-조직

--분과형 교육과정

--광역형 교육과정

-장단점

--장점

문화유산 전달에 용이

논리적/체계적이라 휴율적 전달 가능

평가/측정이 용이

중앙집권적 통제 용이

--단점

새로운 지식의 저변확대가 곤란

현생활과 동떨어진 내용

학습자의 수동적 학습태도

비판력/창의력 함양 어려움

경험중심 교육과정

-기본입장

--아동에게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아동의 계속적인 성장을 돕는 것

--학교의 자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특징

--생활/행동/통합을 지향

--지역사회를 교수학습 자원으로 활용

--학습자 중심 수업

--프로젝트 중심 수업

-조직

--활동형 교육과정

--현성형 교육과정

--중핵형 교육과정:특정 내용/문제 중심으로 관련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의 교육과정

-장단점

--장점

학생의 자발적 행동 촉진

생활인의 육성

민주적 태도 함양

--단점

기초학력 저하

교육의 시간경제성 무시

경험의 새로운 적용 곤란

학문중심 교육과정

-기본입장

지식의 구조를 교과의 탐구방법 통해 학습하도록 하여 지식의 구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새로운 사태에 쉽게 전이할 수 있도록 함.

-지식의 구조

교과의 성격을 드러내는 핵심개념과 원리를 포함하는 근본적 아이디어.

-이로운 점

--학습내용의 쉬운 이해

--학습내용의 장기기억

--새로운 사태에 적용

--고등지식과 초등지식의 간격 축소

-수업

발견-탐구학습

교사가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제 제시하고 학생이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조직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번역하여 발달단계에 따라 폭과 깊이를 심화.(나선형 방식)

기본아이디어가 학교 급에 따라 깊이와 폭을 더해가도록 조직.

-장단점

--장점

높은 학습전이 가능

내적동기 유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창의성 신장

--단점

정의적 영역의 성장을 소홀히 할 우려

교과의 단절 심화

지식응용/사회문제에 대한 무관심

학년 상승에 따라 내용이 확대되고 어려워짐

인간중심 교육과정

-의의

아동의 전인적 능력을 계발하여 자아실현 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이 교육과정.

-특징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시

--인간적인 교사상 중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