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화와 체계를 가진 교육과정에 대하여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변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5차 교육과정
--지방분권적 교육과정:6차 교육과정~현재
-운영체제
교육부-교육청-학교(초중등 교육법)
-수준
--국가 수준 교육과정
전국공통의 일반적 기준
학교 교육과정 개발/운영의 기준/지침 제시
지역/학교의 실정에 맞는 운영 필요
--지역수준 교육과정:국가-학교 교육과정을 이어주는 교량적 역할
--학교수준 교육과정
교사는 교육과정의 최종개발자/결정자
학교교육과정 개발/운영 위한 교사의 역할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 지침 분석
=학교의 교육여건 파악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세부실천계획 수립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속적 노력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성격
당해 학교에서 구체적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학교의 교육 설계도
학교의 특성 반영
-교사의 과제
국가 교육과정 기준/시도 교육청 지침 분석
학교의 교육여건 파악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세부 실천계획 수립
전문성 신장 위한 지속적 노력
-목적
교육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의 추구
지역/학교 특성에 맞는 개성있는 교육의 실현
2015개정 교육과정
-기본방향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창의적인 사람/교양있는 사람/더불어 사는 사람
=핵심역량
창의적사고 역량/공동체 역량/의사소통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심미적 감성 역량/자기관리 역량
-중점
=선택학습
=학습량 적정화
교육내용 구조화의 장점
큰 그림에 대한 이해 획득 가능.
융합적 사고 계발 가능.
핵심개념:교과의 근본적인 아이디어.
=참여형수업 활성화
교과역량 규명.
학생 참여형 수업.
교사의 역할)
교과 지식/기능의 심층이해와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도록 지도.
교과와 학습자 특성 고려한 교수-학습 이루어지도록 지도.
학생참여형 수업의 방식)
교사-학생/학생-학생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
협력적 문제해결 방식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중시 평가
학생의 학습경험 성장지원에 초점.
피드백 적극 활용.
평가 결과는 학습의 질향상/수업 개선 자료로 활용
=교수-학습-평가의 일관성 강화
성취기준에 근거한 학습
학습경험 성장을 위한 수업
학습경험 성장을 위한 평가.
-교수-학습
=중점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내용 구조화.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과 관련지어 파악.
=체계적 수업설계
발달단계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수업 제공.
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설계.
=융합적 사고 지도 방안
=학생참여수업 활성화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 활성화.
토의/토론 학습 활성화.
=개별학습활동 제공
=협동학습경험 제공
=학습내용의 적용기회 제공
=메타인지적 전략/자기주도적 학습
=특별보충수업
'공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영어 - 20210519 START ENGLISH (0) | 2021.05.19 |
---|---|
하루 영어 - 20210517 START ENGLISH (0) | 2021.05.17 |
하루 영어 - 20210515 START ENGLISH (0) | 2021.05.15 |
일본어5 - 구두언어 교수법 (0) | 2021.05.15 |
하루 영어 - 20210514 START ENGLISH (0) | 2021.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