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기

임용 교육학6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by 뽀야뽀야 2021. 5. 16.
반응형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화와 체계를 가진 교육과정에 대하여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변화

--중앙집권적 교육과정:~5차 교육과정

--지방분권적 교육과정:6차 교육과정~현재

-운영체제

교육부-교육청-학교(초중등 교육법)

-수준

--국가 수준 교육과정

전국공통의 일반적 기준

학교 교육과정 개발/운영의 기준/지침 제시

지역/학교의 실정에 맞는 운영 필요

--지역수준 교육과정:국가-학교 교육과정을 이어주는 교량적 역할

--학교수준 교육과정

교사는 교육과정의 최종개발자/결정자

학교교육과정 개발/운영 위한 교사의 역할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 지침 분석

=학교의 교육여건 파악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세부실천계획 수립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속적 노력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성격

당해 학교에서 구체적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학교의 교육 설계도

학교의 특성 반영

-교사의 과제

국가 교육과정 기준/시도 교육청 지침 분석

학교의 교육여건 파악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세부 실천계획 수립

전문성 신장 위한 지속적 노력

-목적

교육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 교육의 추구

지역/학교 특성에 맞는 개성있는 교육의 실현

2015개정 교육과정

-기본방향

=인간상

자주적인 사람/창의적인 사람/교양있는 사람/더불어 사는 사람

=핵심역량

창의적사고 역량/공동체 역량/의사소통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심미적 감성 역량/자기관리 역량

 

-중점

=선택학습

=학습량 적정화

교육내용 구조화의 장점

큰 그림에 대한 이해 획득 가능.

융합적 사고 계발 가능.

핵심개념:교과의 근본적인 아이디어.

=참여형수업 활성화

교과역량 규명.

학생 참여형 수업.

교사의 역할)

교과 지식/기능의 심층이해와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도록 지도.

교과와 학습자 특성 고려한 교수-학습 이루어지도록 지도.

학생참여형 수업의 방식)

교사-학생/학생-학생 상호작용에 기반한 학습

협력적 문제해결 방식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중시 평가

학생의 학습경험 성장지원에 초점.

피드백 적극 활용.

평가 결과는 학습의 질향상/수업 개선 자료로 활용

=교수-학습-평가의 일관성 강화

성취기준에 근거한 학습

학습경험 성장을 위한 수업

학습경험 성장을 위한 평가.

-교수-학습

=중점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내용 구조화.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과 관련지어 파악.

=체계적 수업설계

발달단계에 따라 적절한 수준의 수업 제공.

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설계.

=융합적 사고 지도 방안

=학생참여수업 활성화

학생 참여형/활동형 수업 활성화.

토의/토론 학습 활성화.

=개별학습활동 제공

=협동학습경험 제공

=학습내용의 적용기회 제공

=메타인지적 전략/자기주도적 학습

=특별보충수업

반응형